[번역] Oracle Spatial Best Practices :: Overview

IT/Study 2008. 2. 26. 14:26 Posted by 타돌이
728x90
원문 : http://www.oracle.com/technology/products/spatial/pdf/spatial_best_practices.pdf
번역 : 이승철

 Oracle Spatial과 Oracle Locator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강력한 핵심 특징이다. 이 기술 문서는 몇몇 최고의 실전연습, 팁, 그리고 당신의 일상적인 비즈니스 업무들에서 생산성 증가, 의사결정 지원, 비용 절감을 위해 Oracle Spatial과 Oracle Locator를 이용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일반적인 정보들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Oracle Database 10g의 Oracle Spatial은 vector, raster, 그리고 영구적인 위상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위한 native 데이터형들을 포함한다. 이 문서는 Oracle 9i와 10g를 위한 Oracle Spatial안에 Oracle의 native vector data type인 SDO_GEOMETRY로 작업을 할 때, 몇몇 최고의 실전연습의 윤곽을 그릴 것이다.

1. 개요
 Oracle Locator는 Oracle의 Standard와 Enterprise edition에 끼워져서 팔린다. Locator는 Spatial의 부분집합이다. Oracle의 Standard 또는 Enterprise edition에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은 추가 비용없이 Oracle Locator에서 제공되는 가치있는 특징들의 집합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게 한다. SDO_GEOMETRY는 오직 Oracle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vector 데이터형이고, 모든 주요 GIS vendor들의 상품 suite으로 본질적으로 통합된다.

  몇몇 주요 GIS vendor들은 Oracle안에 vector data들을 저장하기 위한 적법한 대안들(예를 들면, Oracle의 LONG RAW 데이터형)을 가지고 있다. 이 적법한 대안들은 SDO_GEOMETRY 데이터형의  유효성 이전에 소개되었다. 시장에서, 때때로 vector 데이터 저장에 기반함으로써 SDO_GEOMETRY를 사용하는 것은 주요 GIS vendor들에 의해 제공되는 상품들의 특징들 또는 성능과 아마 타협을 할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사실은 SDO_GEOMETRY 데이터형이 주요 GIS vendor 상품에 의해 제공되는 어떤 훌륭한 특징도 타협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이 문서에서 기술된 지침을 따른다면, 최고의 대안적인 적정 데이터 저장들은 결코 SDO_GEOMETRY 데이터형에 의해 제공되는 성능의 +/- 15%이상을 벗어나지 않는다.

  실제로, 만약 table partitioning같은 핵심 Oracle 특징을 이용한다면, Oracle Spatial 성능은 아마 적절한 "LONG RAW" 데이터형 해결법에 15% 나은 성능을 초과할 것이다. 이것은 Oracle이 LONG 또는 LONG RAW 열을 담고 있는 table상에서 table partitioning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SDO_GEOMETRY 열들이 있는 Table들은 Oracle table partitioning을 이용할 수 있고, 이는 성능, 확장성, 그리고 관리성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Oracle Spatial은 Oracle 데이터베이스의 핵심 특징을 이용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Oracle의 핵심 유틸리티들과 특징들을 이용함으로써, 기존 Oracle DBA들과 개발자들은 Oracle Spatial 기술들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중에 그들의 기존 Oracle 지식 기초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만약 Oracle을 알고, Oracle Spatial에 에 대해 전혀 들어보지 않았으면, 이미 이 Oracle 특징의 80%이상 알고 있는 것이다. 비공간 데이터(non-spatial data)에 사용된 같은 핵심 Oracle 유틸리티들(import, export, sqlldr)은 공간데이터에도 사용된다. 이와 같이, table partitionin과 advanced replication과 같은 핵심 Oracle 특징들은 모두 Oracle Spatial과 함께 작동한다. Oracle의 공간적인 전략은 당신의 조직안에 공간 데이터들을 주류에 순응시키고 기존에 있던 회사의 오라클 지식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 문서에서는 Oracle의 공간적인 기술을 이용하는 응용을 설계, 개발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몇가지 최고의 연습들과 팁들을 조명한다. 이 문서의 많은 추천들은 Oracle Spatial에 특화된 것이 아니다, 더 나아가 당신 회사내의 기존 Oracle 지식을 이용하기 위한 기술들을 강조하고 있다.

  • 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
  • 메타데이터(Metadata), 공차(tolerance), 그리고 좌표체계들(Coordinate Systems)
  • 데이터 불러오기(Loading)
  • 데이터 유효하게 하기(Validation)
  • 공간 데이터에 색인 붙이기
  • 분할된 공간 색인(Spatial Indexes)
  • 공간 질의(Spatial Queries)
  • 응용 사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