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Oracle Spatial Best Practices :: Data Loading

IT/Study 2008. 2. 28. 14:34 Posted by 타돌이
728x90
4. 데이터 불러오기(Data Loading)
대용량 불러오기들(Bulk load)은 SQL*Loader와 Import 같은 전통적인 Oracle 유틸리티들에 의해서 이뤄질 수 있다. 대용량 내보내기는 Oracle의 Export 유틸리티로 이뤄질 수 있다. 이 유틸리티들은 spatial에 특화된 문법을 요구하지 않는다. 비공간 데이타에서 추천된 것처럼, 만약 대용량 불러오기를 수행하고 있다면, index들(공간 index이 존재하면 그것 역시 포함하여) 삭제하고, 불러오기를 수행, 그리고 불러오기가 완료된 후에 index를 다시 만든다. 만약 index들이 대용량 불러오기 전에 삭제되지 않는다면, 그 부담 발생들을 유지해야 한다.

SQL*Loader는 공간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지만, ESRI shape 파일, MapInfo Tab 파일, Autodesk DWG 파일, 또는 Microstation DGN 파일들과 같은 지리정보체계(GIS) vendor 교환 형식(exchange format)을 이해하지 않는다. 각 주요 GIS vendor들은 그들의 교환 형식을 Oracle의 SDO_GEOMETRY 형식으로 가져오기 위한 자체 도구를 가지고 있다. Safe Software의 Feature Manipulation Engine(FME)같은 범용 변환 제품(universal translation product)도 있다. 그것은 다양한 vendor 형식들을 SDO_GEOMETRY 데이터 형으로 불러올 수 있다. FME는 또한 Oracle의 SDO_GEOMETRY 데이터 형에 저장된 데이터를 추출하고, FME에서 지원하는 어떤 GIS vendor 형식으로 변환할 수도 있다.

 ESRI shape파일들이 매우 통상적인 교환 형식이기 때문에, Oracle은 Oracle Technology Network에 shp2sdo라는 무료 유틸리티를 올린다(post). 이 유틸리티는 URL: http://otn.oracle.com/products/spatial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유틸리티는 Oracle에서 지원되지는 않지만, 탄력있게 테스트되어 온 훌륭한 도구이다. 이 도구는 shapefile을 읽을 수 있는 shareware와 함께 작성되었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는다. shp2sdo 유틸리티는 shape 파일로부터 기하학적 도형들과 속성들을 읽는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성한다:
  • Oracle table에 대응, 그리고 SDO_GEOMETRY 열들을 위해 필요한 연관된 Metadata를 생성하기 위한 SQL script.
  • Oracle Import 유틸리티들을 위한 Control file.
만약 Oracle의 shp2sdo 유틸리티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데이터 불러오기 후에 Oracle에 의해 추천된 최근 형식으로 데이터를 이주시키기(migrate)위한 SDO_MIGRATE.TO_CURRENT 프로시저를 실행하는 것이 추천된다. 만약 GIS vendor 유틸리티, 또는 Safe Software의  FME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SDO_MIGRATE.TO_CURRENT를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