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 메타데이터(Metadata), 공차(tolerance), 그리고 좌표체계들(Coordinate Systems)

 한 table에 있는 모든 SDO_GEOMETRY 열은 Oracle spatial metadata dictionary(USER_SDO_GEOM_METADATA)에 엔트리를 요구한다. 그 metadata 엔트리는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 SDO_GEOMETRY 형의 열을 담고 있는 table의 이름
  • SDO_GEOMETRY 데이터 형으로 정의된 열의 이름
  • SDO_GEOMETRY 열에 대한 축(차원)의 수
  • 각 축에 대한 상한과 하한
  • 각 축에 대한 공차값, 일반적으로 모든 축에 대해서 같은 값
  • 공간 참조 식별자(SRID)
 각 축에 대한 상한과 하한은 SDO_GEOMETRY 열 안 자료의 최소 한계 사각형(MBR; Minimum Bounding Rectangle)이 아니다. 그 축 한계들은 모든 현재와 미래 지형들을 담고 있는 값을 가져야 한다. 정의된 첫번째 축은 항상 x, 두번째 축은 y여야 한다다. 선택적인 z와 측정 축들 또한 정의될 수 있다.

 측지적 데이터(경도/위도인 데이터)를 다룰 때, 첫번째 축은 반드시 (-180, 180) 범위, 두번째 축은 (-90, 90)범위로 정의된다.

 공차는 일반적으로 x축과 y축에 대해서 같다. 공차는 고려되는 unique(역자주: 어떤 특정 위치를 말하는 것 같다.)와 틀림없이 떨어져 있을 두 좌표의 거리이다. Oracle의 기하학적 유효성 루틴(geometry validation routine), 공간 연산(spatial operator), 그리고 공간 함수(spatial function)은 모두 공차를 사용한다. 데이터가 수집될 때 실제 해답을 반영하는 공차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Oracle Spatial과 Oracle Locator에 의해 지원되는 모든 좌표 체계들은 MDSYS.CS_SRS라는 Dictionary table에 정의된다. 사용자 정의 좌표 체계는 또한 MDSYS.CS_SRS dictionary에 추가될 수 있고, 그 방법은 Oracle Spatial Users Guide and Reference에 기술된다. MDSYS.CS_SRS dictionary 안에서, SRID라는 숫자형 기본키는 지원되는 각 좌표체계를 식별한다. Dictionary table은 또한 Open GIS 컨소시엄(OGC)에 의해 정의된 잘 알려진 텍스트(WKT; Well Known Text) 문법안에서 각 좌표 체계의 정의 또한 담고 있다.

 공간적인 데이터와 SRID를 연관시키는 것이 추천된다. 특히, 만약 데이터가 지리적인, 즉, 지구와 관련되었다면 더 그렇다. 지리적인 데이터는 두개의 범주, 측지적(경도/위도 데이터), 그리고 투사된(비 경도/위도 데이터) 범주로 나누어질 수 있다. Oracle은 측지적 SRID로 정의된 지형의 일관된 좌표사이에 Great Circle 거리를 고려한다.

 SRID와 SDO_GEOMETRAY 열이 연관될 때, 그것은 USER_SDO_GEOM_METADATA 엔트리, 불려진 각 SDO_GEOMETRY 객체의 SDO_SRID 속성안에 역시 반드시 명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