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 후기

IT/Postscript 2009.03.04 13:45 Posted by 타돌이
※ 이 글은 매쉬업 경진대회 공식 블로그에도 게시되었습니다.

지난 토요일 매쉬업 경진대회 본선이 삼성동 섬유센터 이벤홀에서 있었습니다. 94개의 작품들 중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단 3개의 작품만 본선으로 올라왔고, 주최 및 후원사의 API를 잘 활용한 작품들에 대해서 4개의 작품이 특별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인사말
 Daum의 이재혁 CTO님, NHN의 함종민 본부장님, Yahoo의 김웅환 이사님, Microsoft의 박남희 상무님의 인사말로 대회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네 분 모두 이런 행사를 통해서 많은 인재가 나오길 바라는 마음의 인사말을 남기셨고, 짧은 인사말을 하시는 미덕을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경과 발표

 다음으로 Yahoo 정진호님의 경과발표가 있었습니다. 전년도보다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고, 작품의 수와 품질도 향상되었으며, 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음을 발표해 주셨습니다. 
 뛰어난 출품작들 때문에 심사위원들이 매우 고생했다는 점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국내외 오픈 API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마이크로소프트 김대우님의 국내외 오픈 API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발표도 있었습니다.
 활판인쇄를 매쉬업에 비유하여 설명하셨고, 오픈API가 아이돌 스타같이 반짝하고 사라질 것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씀을 하셨으며, 각종 산업들에서 오픈API의 사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특별상 수상자 프레젠테이션
 특별상은 다음과 같이 4개의 팀에서 수상하셨습니다.

 

 

 4개의 작품 모두 1차 심사때보다 더욱 향상된 퀄리티를 보여주었으며, 발표 또한 재밌게 잘 해주셨습니다.

본선 경쟁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 본선 경쟁 프레젠테이션이 있었습니다. 3개의 작품은 모든 주최 및 후원사들이 찬사를 보내며 인정한 작품으로 PT전부터 많은 기대를 갖게 했습니다.

UIzard - Easy UI/WebApp Maker

 Thinksquare팀의 류성태님이 만드신 이 작품은 작품 자체도 훌륭했지만, 문서화 작업, Tutorial Video를 제작하는 등 어떤 작품보다도 많은 노력이 보인 작품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혼자서 다 하셨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앞으로는 오픈소스화 해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만들고 싶다고 합니다.

2D SNS 와 3D 가상현실의 결합! (2MVA)

 2M Virtual Access팀의 조준호, 정인철, 최동규님이 만드신 작품으로 2D SNS와 3D 가상현실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시스템입니다. 현재는 외국의 SNS인 Facebook을 사용했지만, 앞으로는 우리나라의 SNS를 사용해서 만들어 보고싶다는 의지를 보여 주셔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이었습니다.

지구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마지막으로, Project417팀의 강기현, 명한나님의 작품입니다. 417이 무슨 뜻인가 했는데 4월17일이 사귀기 시작한 날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머인 강기현님과 디자이너인 여자친구 명한나님의 훌륭한 팀웍으로 대상을 거머쥐는 영광을 차지하셨습니다.

 간단한 사용법, 속도를 위해 일반 지도 API가 아닌 벡터맵을 사용하였다는 점, 검색 중 여행의 설레임을 느낄 수 있게하는 애니메이션 등 여러가지 면에서 사용자 입장을 고려한 점이 돋보인 작품이었습니다. 게다가 마지막엔 FedEx에서 장당 900원 주고 뽑았다는 안내서까지 보여주며 높은 완성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본선 진출팀 인터뷰

 PT가 끝난 후에는 심사위원님들의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본선 진출팀들이 무대 위로 올라와서 인터뷰를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작품들이 훌륭했던 만큼 많은 분들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시상식 및 경품추첨

 마지막으로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훌륭한 작품과 프레젠테이션, 매끄러운 진행 등으로 2009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출품하신 작품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서, 하나의 서비스로서도 성공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출품하신 분들과 수상하신 분들을 위해서 인증서 발급 페이지조만간 오픈할 예정입니다. 열려 있습니다.(로그인 후 자신의 인증서를 볼 수 있습니다.)

'IT > Post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회 Daum DevDay 참가자 선정 후기  (6) 2009.08.12
제7회 Daum DevDay 성료!  (2) 2009.06.01
2009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 후기  (0) 2009.03.04
Daum커뮤니케이션 인턴 후기  (4) 2008.12.27
Daum-Lycos Developers' Conference 2008  (0) 2008.10.27
현장실습 종료  (0) 2008.08.03